티스토리 뷰
애플 M1 칩 성능은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CPU와 그래픽카드가 각각 별개의 부품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위해 CPU칩만 구매하기도 하고, 그래픽카드만 구매하여 조립하기도 합니다. 요즘엔 비트코인 채굴 때문에 그래픽카드만 수십여 개를 연결하기도 하지만요.
그러한 이유로 현재 그래픽카드 가격이 열배 넘게 폭등하여 낡은 컴퓨터를 수리할 수도 없고, 조금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업그레이드 조차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Apple사의 M1 칩은 상당히 매력적인 아이템임에 틀림없습니다.
맥미니 M1 맥북 프로 M1 제품에 열광하는 이유
2020년 애플은 mac용 독자 개발 CPU 프로젝트인 Apple Silicon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의 목표는 2022년까지 모든 mac제품에 애플이 개발한 전용 CPU를 탑재하여 판매할 것이라고 하네요. Apple Silicom의 첫 번째 모델은 M1칩을 탑재한 새로운 mac 모델인 mac mini 맥미니입니다.
M1칩을 탑재한 맥미니 M1 제품과 맥북 프로 M1 제품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뭘까요? M1칩은 CPU칩과 그래픽카드가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라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초기에는 내장형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그래픽카드의 화질 수준을 재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그런 의견이 무색할 만큼, 오히려 역공격을 받을 만큼 높은 수준의 그래픽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가성비로 따지자면 M1만큼 좋은게 없으니 앞으로 M1만 쓰겠다는 사람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M1칩을 탑재한 애플 제품들은 이전 세대와 비교할 때 3배나 빨라진 CPU성능을 자랑합니다. 보다 빠른 처리속도는 사용자에게 쾌적한 느낌을 주는데요. 그래픽 성능은 이전세대와 비교했을 때 무려 6배까지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고성능을 하나의 칩에서 연산처리를 하면 굉장한 발열이 발생하는데요. 이 역시 M1은 거의 완벽합니다 열관리가 굉장히 향상되어 발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대단한 희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최대 15배까지 빨라진 머신러닝까지 가능한 M1칩은 Wi-Fi 6에 대응한다고 합니다. 무선 인터넷 통신속도 역시 굉장히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하니 성능 대비 효율이 굉장히 높다고 평가됩니다.
M1 맥미니 단점은 없을까
사람에게 정점과 단점이 있듯이, 사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을 수밖에 없고, 모든 사람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은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M1칩이 탑재된 신형 맥미니 M1은 USB 포트가 2개만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맥미니는 인텔 프로세서 모델을 탑재하였기 때문에 4포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PC의 성능보다 USB포트 숫자가 더 중요하시다면 신형이 아닌 구형 버전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맥미니에는 본체 스피커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별도의 스피커가 없어도 음악이나 프로그램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음질이 별로 좋지 않고 최대 볼륨이 작은 편입니다. 맥미니 M1 구입 예정이신 분들 중 소리에 민감하시거나 사운드 빵빵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미리 스피커나 헤드셋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애플사의 맥미니 시리즈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은 제품을 받았을 때 가끔 당황하시는데요. 맥 미니와 전원 케이블 외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트랙패드 등은 별도 구매이니 반드시 함께 구매하셔야 합니다. 맥미니는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무선 트랙패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미니에 탑재된 M1칩은 트랜지스터가 무려 160억 개나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iOS에서 사용하는 A프로세서와 동일한 ARM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데다 GPU와 같은 신경 회로 엔진 등 많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것들은 단 하나의 칩인 M1으로 모두 통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고성능 CPU 4 코어에 8 코어 프로세서 등 굉장한 처리속도를 자랑하고, 전력 소모는 낮추었으며 발열도 최소한으로 맞추어 상당히 이상적인 제품으로 탄생하였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무거운 프로그래밍이나 GPU 성능이 중시되는 작업을 주로 한다면 맥미니 M1으로는 조금 부족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말하는 일반적인 작업 수준과 게임 플레이 등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가격 대비 효율이 매우 좋은 가성비 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 M1칩을 환영합니다
신기술은 직접 겪어봐야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M1칩이 탑재된 맥미니로 컴퓨터 맞춰서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유가 되지 않더라도 워낙 좋은 가성비 때문에 약간 무리를 해서라도 갖고 싶어지는 마음이 드네요.